KWC란

목적

  • -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와인을 선별하여 소비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와인 소개
  • - 와인 시장의 성장을 위한 프로모션의 장 마련
  • - 한국에 올바른 와인 문화 정착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주최

  • 월간 와인 전문지 winereview

심사위원들이 말하는 KOREA WINE CHALLENGE

이반 골드스테인 EVAN GOLD STEIN_미국 마스터 소믈리에
“KWC는 한국의 입맛을 알 수 있는 가장 신뢰할만한 잣대라고 생각한다. 매년 개최되는 KWC의 전문성과 기술은 KWC의 위상을 재확인시켜준다.”
데니스 개스틴 DENIS GASTIN_호주 <ASIA WINE REPORT> 창간, 호주 와인 컨설턴트
“KWC는 한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혹은 최근 한국 시장에서 만날 수 있게 된 와인들을 소비자들과 와인업계가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한국 와인 시장의 발전에 확고한 기여를 했다.”
정하봉_JW 메리어트 호텔 <JW’S GRILL> 치프 소믈리에
“KWC는 한국인이 직접 한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혹은 유통 되어질 가능성이 풍부한 잠재적 와인들을 선택한다는 의미에서 국내 와인시장의 트렌드와 가능성을 매년 점검해 볼 수 있는 중요한 대회이다.”
이동규_제주 해비치 호텔 총 지배인
“고품격 미수입 와인들이 KWC의 문을 지속적으로 두드리는 점, 매년 아이템이 풍성해지는 점 등에서 KWC의 위상을 느낀다.”
이승훈_비나포 오너 소믈리에
“KWC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와인 선택 가이드라인을 정확히 제시하는 것은 물론, 미수입 와인들의 한국 시장 진입을 도와 한국 와인 시장의 질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심사방법

코리아와인챌린지의 심사표는 이탈리아 소믈리에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심사표를 기준으로 하여, 국내 실정에 맞게 응용한 것이다.

평가 방법 - 한 와인에 대해 색깔과 외양, 향과 부케, 맛과 여운, 조화와 균형 등 네 가지 항목이 적용된다.
색깔과 외양 6점
향과 부케 12점
맛과 여운 20점
조화와 균형 12점
BASIC POINT 기본점수 50점 (한 병의 와인으로 만들어져 대회까지 도착한 것에 대한 예의를 표함)
총점 100점
※ 참가 와인에 대한 심사는 모두 블라인드 테이스팅으로 진행되며, 심사노트에는 와인의 최소 정보만 적혀있다.

평가표 예

수상 와인 혜택

대회의 결과는 'WINE REVIEW'의 KWC 특집호와 KOREA WINE CHALLENGE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WINE REVIEW'를 통해 수상 와인에 대해 다양한 기사를 노출하고 시음회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널리 홍보한다.
특히 수상 와인에 대해서는 무료로 <와인리뷰>에 광고를 게재한다.

  • 1) 수상 메달별 와인리뷰 무료광고 1회 제공(2017년 8월호 ~ 2018년 5월호)
  • - 트로피 / 베스트 컨트리 : 1회, 1페이지
  • - 골드 : 1회, 1/2페이지
  • - 실버 / 브론즈 : 1회, 1/4페이지
  • 2) 매월 KWC 기획기사를 와인리뷰에 게재
  • 3) 온라인을 통한 수상와인 홍보 (KWC 블로그, KWC 페이스북 등 SNS 및 KWC 홈페이지)
  • 4) 수상메달 스티커 및 이미지 활용을 통한 홍보
  • 5) 미수입와인 소개 페이지 제공
  • 6) 매월 KWC 수상와인 테마시음회 개최
  • ① 다양한 주제를 컨셉으로 한 일반인 대상 시음회
  • ② 와인리뷰 지방 네트워크와 연결한 전국 시음회
  • ③ 미스입 수상와인을 소개하는 트레이드 대상 시음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