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의 목적

  •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와인을 선별하여 소비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와인 소개
  • 수상을 통해 품질과 가치가 인정된 와인들을 한국 와인시장에 확대 유통
  • 해외 와이너리들의 한국 와인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

주관사

월간 와인 전문지

우리 입맛에 맞는 최고의 와인을 뽑는다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국제 와인 대회인 Korea Wine Challenge(이하 KWC)는 한국 소비자들을 위한 대회입니다. 최고의 현직 소믈리에들로만 구성된 심사위원 단이 품질과 가치가 인정된 와인들을 선정하여 국내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국내 유일의 온·오프라인 와인 홍보 매거진인 와인 리뷰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이미 유통 중인 와인뿐만 아니라, 한국으로 수출할 계획을 가지고 참여하는 해외 와이너리들의 와인들은 대회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와인 선호도를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직 소믈리에들이 100%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 선정한 결과는 소비자들의 와인 구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입니다. 모든 심사 결과는 KWC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되어, 수입사와 와인 소비자들이 대회 수상 와인들에 대해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KWC2024의 출품 신청은 3월 18일부터 6월 21일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자들은 로그인을하면,’My account’ 페이지에서 자신의 참가 신청진행과 수상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와인들은 가격이나 생산자 정보가 제공되지 않은 상태로 100% 블라인드 테이스팅으로 진행됩니다. 와인리뷰에서는 심사위원의 시음 진행 시간에 맞추어 각 와인에 적절한 시음 온도와 공기 노출 정도까지 관리할 것입니다.

본 대회에 출품된 모든 와인들은 타입, 국가, 지역, 품종을 기준으로 미리 분류하여, 유사한 와인들끼리 함께 심사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각 테이블마다 리더를 중심으로 객관성 있는 점수를 부여하며, 의견이 갈리는 와인이 등장할 때마다 리더가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를 이끌며 조원들의 이견을 조율합니다. 평가는 출품에 대한 기본점수 50점에서 시작하며, 각 와인에 대한 ‘색상과 외양’에 6점, ‘향과 부케’에 12점, ‘맛과 여운’에 20점, 그리고 ‘조화와 균형’에 12점을 합하여, 총점 100점까지 와인의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KWC의 와인 타입별 최고의 상인 ‘트로피(Trophy)’에는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스파클링 와인, 로제 와인, 스위트 와인, 포티파이드 와인, 총 6부분에 부여됩니다. 그리고 당해 최다 출품한 10개국가의 와인 중 트로피 급의 높은 점수(97점 이상)를 받은 와인에 대해서는 ‘국가별 베스트’가 수여됩니다.

KWC 국제 와인 대회의 중요한 목적 중 한가지는, 행사를 통해 품질과 가치가 입증된 와인들을 한국의 수입 유통자들한테 널리 인지시키고, 궁극적으로 한국시장에서의 유통을 실현시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해외에서 자신의 와인을 한국에 알리기 위해 출품하는 해외 와이너리들의 의도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KWC에서 입상하게되면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매력적인 와인’이라는 큰 의미가 주어집니다. KWC 2024를 통해 한국인에게 어필하는 새로운 와인들이 효과적으로 홍보되고, 한국인에게 소비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올해에도 KWC에 참여하셔서 한국 와인 시장에서 더욱 성장하시기를 기대합니다.